켄트 백이 제시한 단순한 설계 규칙 네가지를 지키면 소프트 웨어 설계 품질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한다.
| 켄트백의 규칙 네가지 (중요도순)
-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 중복을 없앤다
- 프로그래머의 의도를 표현한다
-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단순한 설계 규칙 1 :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
설계는 의도한 대로 돌아가는 시스템을 내놓아야 한다.
모든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어 무조건 통과하는 시스템이야말록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이는 크기가 작고 한가지 목적만 수행하는 클래스를 만든다.
단일 책임의 원칙을 준수하는 클래스는 테스트가 훨씬 쉽다.
의존 관계 역전 원칙을 적용하고, 의존성 주입, 인터페이스, 추상화 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해 결합도를 낮추면 설계 품질이 더욱 높아진다.
즉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해두고 이를 만족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단순한 설계 규칙 2~4 : 리팩터링
코드를 몇 줄 추가할 때마다 잠시 멈추고 설계를 조감한다.
코드가 설계의 품질을 낮춘다면 깔끔하게 정리한 후 테스트를 다시 진행하여 기능을 확인한다.
응집도를 높이고, 결합도를 낮추고, 관심사를 분리하고, 시스템 관심사를 모듈로 나누고,
함수와 클래스의 크기를 줄이고, 더나은 이름을 선택하는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2,3,4번 규칙을 적용하여 중복제거, 프로그래머의 의도 표현,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이는 단계를 거쳐야한다.
[1] 중복을 없애라
똑같은 코드는 중복이다. 비슷한 코드를 더 비슷하게 고쳐주면 리팩토링이 쉬워진다.
깔끔한 시스템을 만들려면 단 몇줄이라도 중복을 제거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소규모 재사용은 시스템 복잡도를 극적으로 줄여준다. 이를 제대로 익혀야 대규모 재사용이 가능해진다.
- template method 패턴. 고차원 중복을 제거할 목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법.
추상메소드를 이용하여 비슷한 코드를 정의하고 각 클래스에서 다르게 정의되는 부분을 구현하도록 함.
[2] 표현하라
코드는 개발자의 의도를 분명히 표현해야한다.
개발자가 코드를 명백하게 짤수록 다른 사람이 그 코드를 이해하기 쉬워진다.
그래야 결함이 줄어들고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든다.
- 좋은 이름을 선택한다.
- 함수와 클래스의 크기를 가능한 줄인다.
- 표준 명칭을 사용한다.
클래스가 commend 나 visitor 와 같은 표준 패턴을 사용해 구현된다면 클래스 이름에 패턴이름을 넣어준다.
-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꼼꼼히 작성한다.
- 노력.
나중에 코드를 다시 읽을 사람은 바로 자신일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자신의 작품을 조금 더 자랑하자.
함수와 클래스에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하자.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이자.
[3] 클래스와 메소드 수를 최소로 줄여라
클래스와 메소드의 크기를 줄이려고 작은 클래스와 메서드를 수없이 많드는 사례도 많다.
목표는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작게 유지하면서 동시ㅣ에 시스템 크기도 작게 유지하는 것이다.
가장 우선 순위가 낮은 만큼 다른 것들이 유지된 이후에 살펴보는것이 좋겠다.
\ 결론
다양한 시도를 많이 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클린코드를 만드는 것이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 클린코드 : 애자일 소프트웨어 장인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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