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 ♦︎♦︎♢ | 풀이시간 40분 | 시간제한 1초 | 메모리제한 128MB |
[문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횐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조건]
-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3 <= N, M <= 50)
-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햔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 0 : 북쪽 / 1 : 동쪽 / 2 : 남쪽 / 3 : 서쪽 ]
-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 0 : 육지 / 1 : 바다]
-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조건]
-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해설]
- 전형적인 시뮬레이션 문제
- 별도의 알고리즘보다는 요구 내용을 오류없이 성실하게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다만 문제가 길고 바르게 이해하여 소스코드로 옮기는 과정이 간단하지 않다. 반복적인 숙달이 필요하다
- 일반적으로 방향을 설정해서 이동하는 문제의 경우 dx, dy 리스트를 만들어 방향을 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파이썬에서 2차원 리스트를 선언할 때에는 컴프리헨션을 사용하는것이 효율적이다.
[소스코드]
# 나이트의 현재 위치를 입력한다
nightloc = input()
# 8*8 판에서 나이트의 위치에서 이동할수 있는 경우의 수를 찾아야한다.
# 현재위치를 세팅 col = a~h
# ord 로 문자형의 유니코드를 알아낸다
col = int(ord(nightloc[0])) - int((ord('a'))) + 1
row = int(nightloc[1])
# 나이트의 가능 이동방향 8가지 케이스
steps = [(-2,1),(-2,-1),(2,1),(2,-1),(1,-2),(1,2),(-1,2),(-1,-2)]
# 현재 위치에서 이동가능한 경우의 수는?
result = 0
for step in steps :
x = col + step[0]
y = row + step[1]
# 해당 위치로 이동이 가능하다면 카운트 증가
if x >= 1 and y >= 1 and x <= 8 and y <= 8 :
result += 1
print(result)
[느낀점]
문제푸는데 이게 뭐라고 엄청 오랜 시간을 썼다.. 일단 문제를 이해하는게 쉽지않았던 것 같고 다른 문제와 비슷하겠지 생각하고 계속 이런 저런 시도 를 해보는데 순서도나 어떻게 해야겠다라는 걸 생각해보고 코드화를 하려고했는데 너무 시각화나 구조가 안잡혀서 일단 이것저것 테스트해보면서 시도해봤다. 결론적으로는 정의를 하긴 했지만 방향을 도는 걸 함수처리화 한걸보면서 어짜피 자주 일어나는 것들은 함수처리하면 됐었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다른 기타 조건들을 빼먹지 않고 제대로 구현하는게 중요할 것 같고 게임쪽인데 시각화가 안되고 코드로만 확인하려니까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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